즐겨찾기 추가
8.10(토) 15:14
아침신문
전남
여수
순천
광양
구례
곡성
고흥
보성

전남도, 체육․문화 생활SOC 국비 159억 확보

-정부 투자 확대계획 선제적 대응 결과…지역민 삶의 질 제고 기대-
2018. 10.29(월) 23:46확대축소

[전남/아침신문]이문석기자 = 전라남도2019년 체육·문화시설 생활SOC 분야 정부 예산 159억 원을 추가로 확보했다고 29일 밝혔다.

 

이는 문화체육관광부에서 추진하는 지역밀착형 생활SOC사업 예산으로 체육진흥시설 118억 원과 문화시설 확충 41억 원이다.

 

정부가 지난 8월 발표한 ‘10대 지역밀착형 생활 SOC 투자 확대 계획에 전라남도가 선제 대응한 것이 성과로 나타난 것이다. 지역민들이 근거리 생활권에서 도서관, 체육센터 등 문화체육 인프라 시설을 활력있게 누릴 수 있게 됐다.

 

특히 이번 생활SOC 사업에는 전남지역 고용·산업위기지역으로 지정된 목포시, 해남군, 영암군 지역 사업이 100% 반영돼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분야별로는 체육진흥시설의 경우 지방체육시설 지원 2157억 원 운동장생활체육시설 933억 원 생활체육공원 조성 22억 원 노인건강체육시설 1423억 원 레저스포츠시설 지원 13억 원 등 총 47118억 원이다.

 

문화시설 확충 및 운영은 공모사업에 총 17건이 선정돼 41억 원을 확보했다. 세부 사업은 공공도서관 건립 지원 927억 원 작은도서관 지원 645천만 원 지방문화원시설비 지원 29억 원이다.

 

생활 SOC란 도서관, 체육시설, 교육시설, 문화시설 등 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기반 시설을 말한다. 국민 삶과 밀접한 기반 시설을 늘려 삶의 질도 높이고 지역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균형발전, 서비스 산업 발전과 같은 효과도 누리기 위해 추진된다.

 

전라남도는 정부의 소규모 생활인프라 투자 비중 확대정책에 맞춰 지역에 맞는 지역밀착형 생활 SOC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 철저한 공모사업 준비를 통해 국비를 확보할 예정이다.

 

고광완 전라남도 기획조정실장은 52시간 근로시간 도입, 워라밸(work-life balance) 문화 등으로 보다 나은 삶에 대한 기대와 관심이 높아지는 만큼 지역밀착형 생활 SOC 사업을 적극적으로 발굴해, 국비 확보를 통한 실질적 삶의 질 제고로 이어지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문석 jlms1024@hanmail.net        이문석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전남도, 세계 최초 섬의 날 국가 기념식 목포서 개막
전남도, 농수산물 1천200억 원 구매약정
전남도, 9월 순천 개최 대한민국 균형발전박람회 준비 순항
전남도, 목포 삼학도서 ‘대한민국 썸 페스티벌’ 열린다
김영록 지사, “소재부품산업 육성 등 실질 대응책 마련”
전남도, 보성서 전국 여자비치발리볼대회 성황
전남여성가족재단, 영광 15쌍에게 평등한 부부 역할 등 교육
전남도, 로컬푸드 직매장 지원
전남도교육청, 중국 하얼빈과 뤼순 감옥에서 안중근 의사 '재조명’
전남도, 완도군 '2021년 국제해조류박람회' 국제행사 승인
전남도, 유망 중소기업 16곳 스타기업 육성
전남도, 상수원 청정도 전국 최고 수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