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5.16(목) 21:19
아침신문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스포츠
관광
사건사고

영산강·섬진강수계 6개 지자체 기금사업 우수 평가

◇ 작년 기금사업 성과평가 결과, 광주광역시·광양시·보성군·영암군·장흥군·강진군 등 6개 지자체 우수기관 선정
◇ 주민지원, 환경기초시설 설치·운영, 오염총량관리 등 4개 분야 평가
2018. 11.21(수) 00:05확대축소

[광주/아침신문]이문석기자 = 영산강유역환경청(청장 최종원)은 관내 22개 시·군을 대상으로, ‘17년도 영산강·섬진강수계관리 4개 기금사업에 대한 성과를 평가하여, 광주광역시 6곳을 우수 지자체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주민지원사업, 환경기초시설 설치 및 운영사업, 오염총량관리사업 등 4개 분야에 대해 예산편성 및 사업계획 수립, 예산집행, 사업관리 등 9개 항목을 평가했다.



사업계획 수립 및 예산집행 항목은 전반적으로 평가가 우수한 반면, 사업관리 실태부분은 다소 미흡한 것으로 나타났다.


         평가결과, 주민지원사업은 광양시, 환경기초시설 설치사업은 광주광역시, 환경기초시설 운영사업은 장흥군, 오염총량관리는 영암군이 가장 우수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특히, 작년에 3개 분야에서 미흡을 받았던 장흥군은 담당자의 인식제고와 적극적인 참여로 금년에는 우수기관(환경기초시설 운영 1, 환경기초시설 설치 2)으로 선정되는 쾌거를 이루었.


 그러나 담양군과 무안군은 환경기초시설 설치사업에서 낮은 평가를 받아, 향후 교육 및 컨설팅 등을 통해 좋은 평가를 받도록 유도할 필요성이 제기되었다.


        특히, 금년에는 환경전공 대학생으로 시민평가단(19)을 운영하여 시민들의 기금사업에 대한 이해를 돕고, 보다 더 공정하고 객관성을 확보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외부전문가 등의 내부평가를 거쳐 결정된 분야별 1~2위 우수사업을 대상으로 발표회(’18.9.)를 갖고 일정부분 시민평가를 시범 도입하였다.


평가우수 지자체에 대해서는 1122일 나주 중흥골드스파리조트에서 개최하는 청내 업무워크숍에서 시상식을 갖고 최고 200만원까지 상금을 수여할 예정이다.


         영산강유역환경청은 평가결과 공유 및 제도개선, 평가부진 지자체에 대한 적극적인 컨설팅 등을 통해 물이용부담금을 재원으로 하는 수계기금 사업의 실효성을 높여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내년에는 대학생과 함께 일반시민들도 기금사업 평가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갖도록 하는 등 환경정책에 대한 주민의 참여확대를 도모할 계획이다.




이문석 jlms1024@hanmail.net        이문석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문희상 국회의장, "4차 산업혁명, 기초과학 토대 튼튼해야 혁신성과 배가가능”
주승용 국회부의장, 국회자살예방포럼 2019 2차 정책 세미나 개최
이해찬 당대표, 남북교류협력의 전망 토론회 인사말
국회사무처, 국회 본관 의안과 점거 사태에 대한 고발장 제출
표창원 의원, ‘국민 중심 소액재판법’ 발의
유승희 의원 진행, 오준호 작가 & 김정빈 수퍼빈 대표 콜라보
문희상 국회의장, 일본 아키히토 천황 퇴임 축전 보내
허석 시장, '제42차 순천공업고등학교 총동문체육대회' 국민의례 모습
이해식 대변인, 오전 추가 현안 브리핑
4.27 남북정상회담 1주년 관련 민평련 성명서
어기구의원, 충남권「중장년기술창업센터」당진 유치
조승현 상근부대변인 논평, 나경원 원내대표와 자유한국당은 불법행위 중단하고 개혁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