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6.13(목) 21:35
아침신문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스포츠
관광
사건사고

고양시, 새로운 버스승강장 디자인 선보인다

- 고양시 버스승강장 신규 표준디자인 개발… 시민 편의 향상 기대
2019. 01.03(목) 23:04확대축소

[고양/아침신문]신서연기자 = 고양시는 도·농 복합도시의 지역적 특성과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한 버스승강장 신규 표준디자인을 개발했다.

기존 버스승강장 표준디자인은 10여 년 전 개발된 디자인으로 구조가 단순하고, 시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 특히 도심 외곽이나 농촌지역의 버스승강장은 버스 배차 간격이 길고 노선도 적으며 대체 이동수단도 여의치 않아 시민들이 비, 바람, 추위 등으로 큰 불편을 겪어 왔다.

이번 디자인은 버스승강장의 편리성, 기능성과 아울러 사회적 약자를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관련 부서, 시민·장애인 대표 등과 협의를 통해 6개월에 걸쳐 개발이 진행됐다.

새롭게 개발된 디자인의 특징은 ▲지역적 특성, 계절적 기후 변화 등을 고려해 반개방, 반폐쇄형 콘셉트로 기존 버스승강장과의 차별화를 꾀하고 ▲저상버스 리프트 사용을 위한 전용공간 확보 및 승·하차 시 개방감을 높이기 위해 전면 기둥 일부를 제거했다. 또 ▲지붕을 반투명 유리에서 일부 면을 제외하고 불투명 재료로 변경해 하절기 강한 햇빛을 차단하는 효과를 갖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버스승강장 전체에 야광띠를 둘러 멀리서도 버스승강장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했으며 ▲설치 위치 여건에 따라 필요 시 슬라이딩 도어, 선풍기, 비상벨 및 경광등을 적용 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시는 고유 디자인에 대한 권리 확보를 위해 특허청에 디자인등록 출원을 마친 상태(출원번호 30-2018 –0059158)다.

시 관계자는 “신규 표준디자인 개발이 시민 편의성 향상과 시의 정체성 확립 및 통일성 있는 경관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 버스승강장 신설, 교체 시 업무 신속성 및 효율성 향상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신서연 jlms1024@hanmail.net        신서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더불어민주당 신안지역위원회-신안군 당정협의회 개최
고양,미국 하와이주 마우이카운티 시장단, 고양시 방문
화순열린도서관, 1일부터 6월 무료영화 상영
함평군 자연생태공원 내 무료 야외예식장 운영한다
고양시 주엽1동 복지일촌협의체, 뽀송뽀송 ‘찾아가는 클린빨래방’ 운영
고양시, 학부모를 마을교육공동체 진로교육전문가로 양성
신안군복지재단, 섬마을 찾아 봉사활동 펼쳐 ‘큰 호응’
화순군, 토양개량·자재 지원...지속가능한 농업 도모
‘진실‧민주‧평화’가 꽃피는 고양시, 5.18민주화운동 기념행사 개최
JB금융그룹, 2019년 1분기 순이익 975억원 시현
완도군, 해상왕 장보고 해외 평가 특별전 마련
해남군, “새로운 해남을 향한 출발!”해남군민의 날 행사 성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