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1.16(수) 20:38
아침신문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스포츠
관광
사건사고

고양시, 새로운 버스승강장 디자인 선보인다

- 고양시 버스승강장 신규 표준디자인 개발… 시민 편의 향상 기대
2019. 01.03(목) 23:04확대축소

[고양/아침신문]신서연기자 = 고양시는 도·농 복합도시의 지역적 특성과 새로운 디자인 트렌드를 반영한 버스승강장 신규 표준디자인을 개발했다.

기존 버스승강장 표준디자인은 10여 년 전 개발된 디자인으로 구조가 단순하고, 시민들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하기에는 부족한 부분이 많았다. 특히 도심 외곽이나 농촌지역의 버스승강장은 버스 배차 간격이 길고 노선도 적으며 대체 이동수단도 여의치 않아 시민들이 비, 바람, 추위 등으로 큰 불편을 겪어 왔다.

이번 디자인은 버스승강장의 편리성, 기능성과 아울러 사회적 약자를 존중하는 문화를 조성하는데 주안점을 두고 관련 부서, 시민·장애인 대표 등과 협의를 통해 6개월에 걸쳐 개발이 진행됐다.

새롭게 개발된 디자인의 특징은 ▲지역적 특성, 계절적 기후 변화 등을 고려해 반개방, 반폐쇄형 콘셉트로 기존 버스승강장과의 차별화를 꾀하고 ▲저상버스 리프트 사용을 위한 전용공간 확보 및 승·하차 시 개방감을 높이기 위해 전면 기둥 일부를 제거했다. 또 ▲지붕을 반투명 유리에서 일부 면을 제외하고 불투명 재료로 변경해 하절기 강한 햇빛을 차단하는 효과를 갖도록 했다.

뿐만 아니라 ▲버스승강장 전체에 야광띠를 둘러 멀리서도 버스승강장을 쉽게 알 수 있도록 했으며 ▲설치 위치 여건에 따라 필요 시 슬라이딩 도어, 선풍기, 비상벨 및 경광등을 적용 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재 시는 고유 디자인에 대한 권리 확보를 위해 특허청에 디자인등록 출원을 마친 상태(출원번호 30-2018 –0059158)다.

시 관계자는 “신규 표준디자인 개발이 시민 편의성 향상과 시의 정체성 확립 및 통일성 있는 경관 형성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 버스승강장 신설, 교체 시 업무 신속성 및 효율성 향상이 기대된다”고 밝혔다.

신서연 jlms1024@hanmail.net        신서연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고양시, 행복학습정원사·평생학습카페 운영자 모집
담양군, 목재문화 체험프로그램 경연대회 최우수상, 장려상 수상 쾌거!
함평군, 사포관광지 개발사업 첫 발…9,014억 원 규모 투자협약 체결
고양시, 시민과 함께 만드는 자치도시
고양시, 새해 ‘금연’고양시 일산서구보건소와 함께해요
[MNP포토] 24살 청년 비정규직 故김용균 4차 범국민 추모제 개최
고양시-11항공단, 비행안전 4구역 18미터 행정위탁 협약 체결
고양시, 주요 관광 명소에 문화관광해설사 배치
고양시 탄현동, 태권도장 단원들의 손길 담긴 사랑의 라면 기부
고양시, 산모·신생아 건강관리 지원 사업 확대 추진
담양군 봉산면, 기해년 첫 이장회의 눈길
고양시 일산서구, 작지만 소중한 나눔 온기 이어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