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4.22(월) 00:28
아침신문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스포츠
관광
사건사고

이상헌 의원, 서훈 등급 변경 가능하도록 상훈법 개정안 발의

- 서훈 기준 및 공적심사위원회 심사 내용도 공개
- “공적에 비해 지나치게 낮은 서훈 등급 받은 선조들 재평가 돼야”
2019. 01.31(목) 08:02확대축소

[국회/아침신문]이문석기자 = 이상헌 의원 (더불어민주당 울산 북구 /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회)이 서훈 대상자의 공적에 대한 재평가가 가능하도록 한 「상훈법」 일부 개정안을 대표 발의했다고 밝혔다.

 

현행법에서는 서훈의 추천·확정 및 취소에 대하여는 규정하고 있으나 서훈의 변경에 대하여는 별도의 규정이 없어, 서훈이 확정된 이후에는 서훈 대상자의 공적을 재평가하는 것이 어려운 실정이다.

 

 이에 개정안에서는 서훈 추천권자가 공적심사위원회의 공적재심사를 거쳐 서훈의 변경을 요청하는 경우에는 국무회의 심의를 거쳐 대통령이 서훈 변경을 결정할 수 있도록 서훈 재평가의 근거를 마련했다.

 

또한, 서훈의 공정성과 신뢰성 확보를 위해 서훈 기준을 공개하고, 서훈 추천 등을 심사하는 공적심사위원회에 회의록 작성 및 공개 의무를 신설했다.

 

이상헌 의원은 “정부에서 3.1운동 100주년을 맞아 유관순 열사의 서훈 상향을 검토하고 있는데, 울산의 박상진 열사처럼 유관순 열사 외에도 공적이 저평가된 선조들이 많다”며 “이미 서훈이 확정된 경우에도 재평가할 수 있는 체계적인 시스템이 마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상헌 의원은 본 개정안과 더불어 △박물관 및 미술관이 물품도 기부 받을 수 있도록 한 「박물관 및 미술관 진흥법」, △현행법상 중복 표현을 정비하여 한국문학번역원의 사업을 명확히 한 「문학진흥법」, △지자체나 공공기관의 식품 등 안전에 관한 조사 결과의 사전 통보 기한 규정을 수정한 「식품안전기본법」도 함께 발의했다.

 

 



이문석 jlms1024@hanmail.net        이문석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순천창작예술촌 김혜순 한복공방 ‘한복, 동상이몽을 꿈꾸다’ 전시
제4회 순천공고총동문회장배골프대회, 이상대 대회장 인사말과 첫샷
순천시의회 제231회 임시회 폐회
국회 기획재정위원회, 국가재정법·국유재산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 등 의결
황주홍 의원, 대표발의 법안 2건 본회의 통과
주승용 국회부의장, 여수시 특별교부세 12억원 확보
신보라 의원, “검·경의 성범죄 2차 가해 진정접수 최근 5년간 50건"
유성엽 의원, 전북대 약대 신설, 정읍 첨단의료복합단지 조성 기반 마련
이종배 의원, 충주시 ‘농촌신활력플러스 사업’ 선정
성일종 의원, 『해양치유산업 육성 심포지엄』공동 개최
조승현 상근부대변인 논평, <부동산 투기 근절과 집값안정을 위한 정부의 부동산정책은…
이해찬 대표, 양문석 후보 봉평오거리 지원유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