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6.13(목) 21:35
아침신문
정치
사회
경제
교육
문화/스포츠
관광
사건사고

문희상 국회의장, "4차 산업혁명, 기초과학 토대 튼튼해야 혁신성과 배가가능”

- 문 의장, 「서울포럼 2019」 개막식 참석
2019. 05.15(수) 22:41확대축소

[국회/아침신문]이문석기자 = 문희상 국회의장은 515() 오후 서울 그랜드&비스타 워커힐호텔에서 열린 서울포럼 2019개막식에 참석했다.

 

문 의장은 이 자리에서 전 세계적으로 4차 산업혁명의 물결을 피해가기 어려운 시대라면서 이는 산업구조 전반에 변화를 가져올 것이며 새로운 도전과 기회로 작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문 의장은 “4차 산업혁명은 결국 과학기술의 혁명이라며 과학기술의 혁신 성과는 어느 날 갑자기 이루어질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기초과학이라는 기본토대가 튼튼해야 이를 바탕으로 혁신 성과를 배가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나 문 의장은 우리나라 기초과학 분야의 현실은 녹록치가 않다. 특히 미래가 담보되지 않은 기초과학 생태계는 과학기술 인재 육성에 걸림돌이 되고 있다처우의 문제는 연구력 저하와 인재 이탈을 가져오는 원인 중의 하나라고 지적했다. 이어 문 의장은 정부는 물론이고, 대한민국 국회에서도 과학기술계의 목소리를 경청하며 적극적인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문 의장은 기조강연을 해주실 프랑스 엑스-마르세유대학 카를로 로벨리 교수님은 과학은 혁명이 일어나는 모든 곳의 이야기라고 하셨다. 기초과학의 중요성을 꿰뚫어 본 통찰과 혜안이 아닐 수 없다모쪼록 오늘 대한민국 기초과학을 위한 세계적 석학 여러분들이 아낌없는 고견과 제안을 해주시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서울경제신문이 주최하고 서울경제TV가 주관한 이날 포럼은 다시 기초과학이다: 대한민국 혁신성장 플랫폼을 주제로 세계적인 석학과 글로벌 비즈니스 리더, 정치인, 경제전문가들이 세계경제와 한국경제의 미래를 논의하기 위해 개최되었다.





이문석 jlms1024@hanmail.net        이문석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이춘석 의원, "민⦁형사소송법 일부개정안" 대표발의
임종성 위원장, “항공여객 안전 위해 종사자 전문성 강화할 다양한 대책 마련돼야”
황주홍 의원, 「병역법 일부개정법률안」대표 발의
세종학당재단-우상호 의원실, 한류와 세종학당’ 주제로 국회토론회 개최
더불어민주당 싱크탱크 민주연구원, 지역혁신을 통해 포용국가 실현 전략을 모색한다.
박찬대 원내대변인, 오후 현안 브리핑
이언주 의원, “응급의료체계 개선위해 적정한 보상체계 마련하고, 응급환자의 범위 규…
문희상 국회의장, "4차 산업혁명, 기초과학 토대 튼튼해야 혁신성과 배가가능”
주승용 국회부의장, 국회자살예방포럼 2019 2차 정책 세미나 개최
이해찬 당대표, 남북교류협력의 전망 토론회 인사말
국회사무처, 국회 본관 의안과 점거 사태에 대한 고발장 제출
표창원 의원, ‘국민 중심 소액재판법’ 발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