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8.5(수) 01:00
아침신문
전남
전남교육청
여수
순천
광양
구례
곡성
고흥
보성

여수시, 스마트 교통체계 구축 나선다

내년 1월부터 지능형교통체계‧감응신호‧광역버스정보시스템 구축
국비 19억 원 포함 총 사업비 33억 5300만 원 투입
2019. 12.03(화) 22:07확대축소

[여수/사회] = 여수시가 교통사고 예방과 차량정체 해소를 위해 스마트 교통체계 구축에 나선다.


여수시에 따르면 시는 지난 9월 국토교통부 지능형교통체계(ITS)‧감응신호‧광역버스정보시스템(BIS) 공모사업에 선정돼 국비 19억 원을 확보했다.


시는 내년 1월부터 시비 포함 총 사업비 33억 5300만 원을 투입해 이들 3개 사업을 추진한다.


먼저 ITS 구축사업은 25억 원을 들여 여수국가산단 주변 도로 75.6km에 스마트 교차로 관리시스템 30개소와 보행안전 시스템 4개소를 갖추는 사업이다.


고화질 카메라로 교통량을 수집해 신호체계를 개선하고, 횡단보도에서 교통사고 위험을 감지하면 보행자에게 음성 안내를 한다.


감응신호 구축사업은 사업비 5억 원으로 지역 6개소에 감응신호제어시스템을 설치하는 사업이다.


방향별 이동차량을 자동으로 감지해 직진 신호를 유도하고, 보행자는 작동신호기를 눌러 횡단보도를 건넌다.


BIS 구축사업은 3억 5300만 원을 투입해 시내버스 250대에 전자노선도와 승객 카운터 시스템을 마련하고, 버스정류장에 버스정보안내기를 조성하는 사업이다.


LCD 모니터를 통해 승객에게 전체 버스노선도와 정류장 정보를 제공하고, 시내버스 앞뒤 문에 설치된 센서로 승‧하차 인원을 파악해 대중교통 정책 수립에 활용한다. 이와 함께 버스정보안내기에서 영어, 중국어, 일본어로 버스정보도 안내한다. 


 
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이 여수국가산단 공장 신‧증설에 따른 교통량 증가와 도심지역 차량정체를 해결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면서 “공모사업 등을 통해 스마트 교통체계를 여수시 전역으로 확대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 여수시가 내년 1월부터 총 사업비 33억 5300만 원을 투입해 지능형교통체계(ITS)‧감응신호‧광역버스정보시스템(BIS)을 구축한다. (여수시청 전경)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여수교육지원청, 중학교 신입생 교육과정 편성 온라인 컨설팅 실시
여수교육지원청·전남대학교 글로벌 교육원·(주)알에이치홀딩스」업무 협약식
김용대 여수교육장, 여름철 집중호우 대비 학교 위험시설 긴급 점검 실시
여수교육지원청 - ㈜한화 여수사업장 - (사)굿네이버스 전남동부지부가 함께 보건위생…
여수해양경찰서, 여수 구항내 급유선과 어선 충돌사고 발생
여수시, 여순사건 특별법 발의…30만 여수시민과 환영
여수교육지원청, 외부 전문가 초청 SW교육공간 이해 및 사례 연수
권오봉 여수시장, 내년 주요사업 국비 확보 ‘총력’
여수시, 휴가철 맞아 ‘무신고 불법 숙박영업’ “집중단속”
여수시, 인기 만점 여수 반건조 우럭 ‘우체국쇼핑몰 입점 지원’
여수교육지원청, 고교 선택 GUIDE BOOK 배포! 고입 1:1 맞춤형 컨설팅 실시!
여수시, 남산공원 2단계 사업 박차…‘시민의 휴식처’ 조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