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10.26(월) 23:44
아침신문
정치
공작기계
사회
경제
교육
문화/스포츠
관광
사건사고

순천출신 시인 채선엽, ‘순천만 갈대밭’ 가곡 음반 수록 화제

이종록 교수 작곡, 소프라노 한상은 씨 노래
시 ‘수련화 그리움’ 테너 박진형 씨 노래
2020. 02.29(토) 02:00확대축소
[순천/문화] = 순천 출신 채선엽 시인의 시 ‘순천만 갈대밭’을 가곡으로 작곡한 음반이 소재를 순천만국가정원을 배경으로하여 유튜브, SNS, 인스타그램 등에서 홍보대사로 나서 화제가 되고 있어 이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하지만 지난 26일 우리 지역 관내 모 병원에 근무하는 간호사(여, 25세)가 28일 전남보건환경연구원에서 실시한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전해져 아픔이 있었다.

이에 반해 우리 지역 출신 채선엽 시인의 시 ‘순천만 갈대밭’과 ‘수련화 그리움’은 현재 전북대학교 이종록 명예교수(서울대학교 작곡과 졸업. 한국작곡가회 상임고문)가 가곡으로 작곡하여, 2020년 2월 《작곡가 이종록 가곡 제39집》 (Composer Lee Jong-rok Songs Vol.39. 제작 C&C) 음반에 수록되어 눈길을 끌고 있다.

화제의 가곡 ‘순천만 갈대밭’은 소프라노 한상은 씨가 노래하였으며, ‘수련화 그리움’은 테너 박진형 씨가 노래하였고, 이에 대한 악보는 채선엽 시인의 시집 《연둣빛 보석》과 이종록 작곡집 《나 억새로 태어나도 좋으리》(문학공원. 2020년)에 실리게 됐다.

이와 더불어 시 ‘순천만 갈대밭’은 철새 떼의 낙원으로 화려한 경치를 자랑하는 세계적 명소 "순천만 습지의 갈대밭"을 소재로 한 시이며, 이 배경에는 순천 출신 채선엽 시인이 자신의 집에서 가까운 갈대밭과 갯벌에서 즐거운 시간과 생태 체험을 누리며 자라났기 때문에 태동할 수 있었다.

그는 초.중학교을 다닌 후 서울 영등포여자고등학교 재학 중 담임교사 허만길 문학박사(시인)로부터 문학 재능을 인정받고, 훗날 본격적으로 시 창작 공부를 하는 과정에서 허 박사가 고향의 순천만 갈대밭을 소재로 시를 써서, 가곡으로 만들어 보는 것이 좋겠다고 하여, 가곡 ‘순천만 갈대밭’이 나오게 된 계기가 되었다고 전했다.


이에 따라 순천 출신의 채선엽 시인의 가곡 ‘순천만 갈대밭’과 ‘수련화 그리움’은 인터넷 유튜브(YouTube)에서 동영상으로 감상할 수 있으며, 또 지역 신문 및 인터넷신문 아침신문, 순천일보, 순천신문, 여수타임즈 등에서도 들을 수 있다.


이어 지역 출신 채선엽 시인의 시 ‘순천만 갈대밭’은 김인영 문학박사(국제PEN한국본부 번역위원회 위원)가 영어로 번역되어, 《Poetry Korea Vol. 8. 2019》 (United Poets Laureate International Korea Committee)에 수록되어 해외에서도 순천시가 소개되고 있어 화제가 되고 있다.


이처럼 이런 사연을 안고 있는 가곡 ‘순천만 갈대밭’은 대한민국국가정원이 있는 순천과 순천만 갈대밭을 사랑하는 수많은 국내외 사람들에게 커다란 선물이 되고 있어 향후 순천시를 향한 관광객의 발걸음에 귀추가 주목되고 있다.


또 이종록 작곡가는 서울대학교 작곡과•중앙대학교 대학원 작곡과를 졸업하고, 강원대•중앙대•전북대 음악학과 교수•가곡동인 대표를 지내고, 2020년 현재 전북대학교 명예교수와 한국작곡가회 상임고문을 맡고 있다.


또한 ‘순천만 갈대밭’을 노래한 소프라노 한상은 성악가는 서울대학교 성악과 졸업 후 독일 유학을 하였으며, 서울대학교•한국교원대학교 강사를 역임하고, 현재 충남대학교•공주교육대학교•서울예술고등학교 강사로 재직하면서 국내외 성악 전문 연주 활동을 하고 있다.

더불어 ‘수련화 그리움’을 노래한 테너 박진형 성악가는 서울대학교 성악과, 이탈리아 밀라노 베르디 국립음악원, 이탈리아 파르마오르페오 아카데미를 졸업하고, 국내외에서 성악 연주 전문 활동을 하고 있다.


한편, 《월간 문학공간》을 통해 등단한 채선엽 시인의 시집으로는 《연둣빛 보석》이 있으며, 《월간 순수문학사》 제정 ‘순수문학상’을 수상하였고, 현재 상담학 석사로서 상담 활동도 하고 있다.

-----------------(시 2편)------------------------
순천만 갈대밭
채선엽

용산 마루 가을바람
솔잎에 넘실이고
황금 빛 갈대 물결
속삭임이 뜨거웁네.
파란 하늘 하얀 그림
구름꽃이 한가롭고
순천만 갈대밭
눈부시게 화려하네.
순천만 갈대밭
우리 모두 행복이라.

저 멀리 무르익은
오곡백과 넉넉하고
굼실굼실 갈대 몸짓
저녁노을 노래하네.
사랑 꿈 물들이는
갯벌 철새 정겨웁고
순천만 갈대밭
눈부시게 화려하네.
순천만 갈대밭
우리 모두 행복이라.


수련화 그리움
채선엽

오신다는 기약 없이
떠나 버린 임이여
순정 맺은 그 사랑
기다림이 긴긴 세월
임 향기 달아날까
밤새도록 오므렸던
분홍 꽃잎 꿈이 핀다.
맑고 고운 수련화
그대 순결 아름답다.
가신다는 말도 없이
떠나 버린 임이여
굳은 맹세 그 사랑
사무치는 그리움아
임 생각 날아갈까
달빛 아래 오므렸던
분홍 꽃잎 꿈이 핀다.
맑고 고운 수련화
그대 순결 아름답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광양시청 직장경기부 육상팀 이아영 선수 금메달 영예
강진군, 탁구전용경기장 건립 본격화
광주은행, ‘희망이 꽃피는 공부방’ 60호점 선정
순천컨트리클럽, ‘야간 라운딩’ 오픈 임박
[기획취재12탄]순천시, ‘드라마촬영장 운영자 공모’ 재 공모가 바람직
순천출신 시인 채선엽, ‘순천만 갈대밭’ 가곡 음반 수록 화제
이상대 순천시체육회장, 85% 득표율로 당선
삼성생명 KEB하나은행 상대 승리
[2019 MBC 방송연예대상] 축하무대 라인업 대공개! 연말 분위기 후끈!
[MNP포토] 자유투 시도하는 삼성생명 이민지
순천시 왕운중학교 김나영 학생, KBS1 "노래가 좋아" 프로그램 순천시 홍보나서 눈길
광양시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 다문화 자녀 다누리국악팀 “청소년 끼 자선공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