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11.16(금) 22:26
아침신문
인터뷰
우먼파워
기획·특집
핫이슈
독자마당
시사칼럼
건강칼럼
기자수첩

3.1운동정신계승으로 더 큰 대한민국을
2018. 02.27(화) 22:57확대축소

[순천/아침신문] = 3.1운동정신계승으로 더 큰 대한민국을

대한민국전몰군경유족회 전남도지부
여수시지회 지회장 전종국

 제99주년 3ㆍ1절이 며칠 앞으로 다가왔다.

누구나 알고 있듯이 3ㆍ1절은 일제의 식민지배에 저항하는 우리 민족의 자주독립정신과 민족정기가 제1차 세계대전과 미국 윌슨 대통령이 주창한 민족자결주의의 영향으로 촉발되어 폭발한 거족적인 항일독립운동인 3ㆍ1만세운동을 기념하기 위한 날이다.

 3ㆍ1운동이 일어났던 약 99여 년 전 우리 민족은 한 세대가 넘는 기간 동안 가혹한 착취를 당했던 ‘일제강점기’라는 민족의 암울한 시기에 처해 있었다.

일제는 조선총독부라는 절대적 권력의 통치기구를 중심으로 식민 지배체제를 구축하여 때로는 무단통치로 때로는 문화정치라는 기만적 회유를 통해 세계 역사상 그 유례를 찾기 힘든 악랄한 한민족 말살정책을 자행하여 우리 민족의 자주적 성장과 발전기회를 박탈하였다.

 그러나 일제의 철저한 감시 속에서도 민족의 자주독립을 위해 수많은 독립운동가들은 본인과 가족의 안위를 뒤로한 채 국내․외에서 분연히 떨쳐 일어나 민족의 주권 회복 열망을 세계만방에 알렸다.

 특히 1919년에 일어난 3ㆍ1독립만세운동은 일제로부터 강제로 빼앗긴 주권을 회복하기 위한 선열들의 거족적이며, 평화적 항일 민족운동이었다.

우리가 이 역사적인 3ㆍ1절을 국경일로 정하고, 매년 기념을 하는 것은 “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라는 동서고금의 진리처럼 그 당시 역사적 의미를 마음속 깊이 되새기고, 순국선열들의 존귀한 3ㆍ1운동 정신을 우리 후손들이 오늘날 계승․발전시켜 더 큰 대한민국을 만드는 데 그 참뜻이 숨어 있을 것이다.

나라가 위기에 처해있을 때마다 국민들이 하나가 되어 한마음으로 어려움을 극복하는 정신은 대한민국의 성장 저력이다.

우리나라가 세계 대국들 속에 이름을 올릴 수 있었던 것은 3.1운동 정신이 있었기 때문이다. 

 우리 모두 3ㆍ1절 당일에는 그 당시 독립만세를 목 놓아 외치시던 선열들의 숭고한 나라사랑 정신을 본받아 그분들을 기리는 자세로 집집마다 태극기를 게양하고 순국선열, 애국지사를 추모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또한 3․1 독립만세운동 정신을 올바로 계승하고, 발전시켜 다시금 이 땅에 외세가 침략하여 주권을 잃는 사태가 되풀이되는 일이 없도록 튼튼한 안보태세를 갖춤은 물론 더 큰 대한민국으로 국격을 제고하는데 한 마음 한 뜻으로 온 역량을 모아 우리의 소원인 남북통일을 이루는 원동력이 되었으면 한다.






이문석 jlms1024@hanmail.net        이문석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순천소방서, 공동주택 소방자동차 전용구역 확보로 우리의 안전 확보
담양 경관농업관광 활성화에 대해서
집회의 새로운 변화 “대화경찰관”을 소개합니다.
[기고문]무안경찰서장, 내가 허락하지 않는 불편한 시선, 불법촬영을 근절하자!
[기고]정겨운 전통시장 작은 관심으로 화재를 예방하자
봄철 산악 안전사고에 대해서
[기고문]하루아침에 강제추행 가해자로 낙인찍힌 굴레 벗어나길
[기고문]서해수호의 물결
【기고문】송창훈 여수해경서장, 해양오염 예방을 위한 윤활유 용기 실명 관리제 도입…
[기고문]국가는 왜 ‘벼랑 끝 자이니치리더’ 청암대 K 전 총장을 외면하고 있는가?
새 학기 학교폭력, 관심이 필요합니다.
[기고문]생활 속 작은 관심이 외양간을 지켜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