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11.13(화) 15:38
아침신문
인터뷰
우먼파워
기획·특집
핫이슈
독자마당
시사칼럼
건강칼럼
기자수첩

집회의 새로운 변화 “대화경찰관”을 소개합니다.
2018. 08.27(월) 23:18확대축소

[순천/아침신문]정수현기자 = [독자기고]집회의 새로운 변화 “대화경찰관”을 소개합니다.


 집회·시위 현장에서 참가자와 경찰 간 소통 창구 역할을 맡는 스웨덴의 대화경찰이 한국에도 도입되었다.


 경찰청은 집회·시위 현장에 정보, 경비경찰로 구성된 대화경찰관을 배치하여 현장에서 적극적으로 활용을 하는 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대화경찰관은 정보과 소속 대화경찰관이 집회 주최측과, 경비 소속 대화경찰관은 집회 참가자와 소통하며 집회 진행과 관련한 어려움을 듣고 경찰 측에 전달해 입장을 조정하는 역할을 합니다.


 대화 경찰관은 인권, 대화기법 갈등 중재 등과 관련한 교육을 이수한 이들로 구성되고 현장에서는 참가자들이 알아보기 쉽도록 별로 표시된 조끼를 착용하고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대화경찰이 집회 신고 접수 단계부터 주최 측과 충분한 교류와 대화를 통해 공감대를 형성하고 불필요한 마찰을 방지해 참가자와 경찰 간 신뢰를 형성하고 평화로운 집회·시위 문화를 정착하는데 중재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선진 집회·시위 문화로 잘 정착이 되어가고 있지만 다중이 모인 집회에 목적 달성을 위해 순간적으로 과격 행동을 보이는 경우도 발생하는데 이러한 불상사를 미연에 방지하고 대화를 통한 평화로운 집회 문화를 정착하는데 대화경찰관이 큰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집회 현장에서 대화경찰관 조끼를 입고 활동하는 경찰관을 보면 이웃처럼 편안하게 대화하면서 평화롭고 안전한 선진 집회 문화를 만들어 가면 좋겠습니다.



순천경찰서 경비작전계장 허영진






이문석 jlms1024@hanmail.net        이문석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집회의 새로운 변화 “대화경찰관”을 소개합니다.
[기고문]무안경찰서장, 내가 허락하지 않는 불편한 시선, 불법촬영을 근절하자!
[기고]정겨운 전통시장 작은 관심으로 화재를 예방하자
봄철 산악 안전사고에 대해서
[기고문]하루아침에 강제추행 가해자로 낙인찍힌 굴레 벗어나길
[기고문]서해수호의 물결
【기고문】송창훈 여수해경서장, 해양오염 예방을 위한 윤활유 용기 실명 관리제 도입…
[기고문]국가는 왜 ‘벼랑 끝 자이니치리더’ 청암대 K 전 총장을 외면하고 있는가?
새 학기 학교폭력, 관심이 필요합니다.
[기고문]생활 속 작은 관심이 외양간을 지켜줍니다
‘여성불안신고’는 ‘스마트 국민제보 앱’으로
3.1운동정신계승으로 더 큰 대한민국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