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6.4(목) 00:14
아침신문
전남
여수
순천
광양
구례
곡성
고흥
보성

여수시, ‘국가산단 대체녹지조성’ 사업추진 ‘탄력’

-자가차액 환수금 173억 원 산업통상자원부 사용승인 완료
2020. 05.21(목) 00:23확대축소
[여수/경제] = 여수시(시장 권오봉)가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대체녹지조성사업 사용을 최종 승인 받았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사용 승인으로 국가산단의 대체녹지조성사업 1차 녹지축 조성에 탄력을 받게 됐다.

삼동지구에 조성되는 1차 녹지축은 인공 산을 만들고 그 위에 방풍림을 조성하는 사업으로 현재 1구간은 여수시 권한금 95억 원을 투입해 95%의 공정률을 보이고 있고, 이번 산업부 승인으로 나머지 2‧3 구간도 2022년 12월까지 완료할 수 있게 됐다.

여수시는 지난 13일 여수국가산단 녹지를 해제해 공장용지 조성으로 발생한 지가차액 환수금 중 중앙정부 권한금 173억 원을 활용, 대체녹지로 조성하는 사업을 산업통상자원부로부터 최종 승인 받았다.

이는 중앙정부 권한금 253억 원 중 삼동지구 혁신산단 조성에 사용하고 남은 잔여금이다.

2015년부터 여수시는 중앙정부 권한금의 대체녹지 조성 활용을 지속적으로 건의하였으나, 사용처에 대한 이견으로 대체녹지조성사업 추진이 답보상태에 머물렀다.

그러나 민선 7기 들어와 권오봉 시장이 “지가차액은 녹지조성에 사용되어야 한다”는 원칙을 고수하며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에게 직접 건의하는 등 적극적인 설득을 통해 협의에 급물살을 탔고 이번 결실을 맺게 됐다.

권오봉 시장은 “시민의 건강과 안전을 위해 산단의 오염원 차단 등 대체녹지 기능이 충분히 발휘할 수 있도록 사업 추진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대체녹지조성사업은 1차 녹지축과 2차 녹지축으로 구분하여 추진 중이며, 2차 녹지축은 전라선 폐선부지(둔덕~구 덕양역사)에 155억 원을 투자, 작년 10월에 방풍림 공원 조성을 완료해 시민들의 많은 사랑을 받고 있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GS칼텍스 예울마루, 코로나19 방역과 함께 6월부터 기획공연 재개
여수 ‘마래2터널’ 낙석 위험석 제거, 8일~19일 통행 금지
여수시, 제3회 남해안남중권 문화예술제…동서화합의 장 열려
여수시, 재난기본소득 지급 시민공감 토론회 열어
여수시, 섬 발전협의회서 2026섬박람회 개최지지 공동성명 받아
여수시,「2020년 전국 지자체 평가」중소도시 부문 ‘종합 2위’
여수시, ‘국가산단 대체녹지조성’ 사업추진 ‘탄력’
여수시, ‘착한 임대인 재산세 감면’ 신청 접수
권오봉 여수시장, ㈜LG화학 SM공장 안전 점검 나서
여수시, 경로당‧어린이집 ‘폭염 대비 쿨루프 사업’ 추진
여수시 세무행정 3년 연속 최우수기관 선정, ‘쾌거’
여수시, ‘대형 공사장 긴급 안전점검’…안전사고 예방 ‘앞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