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9.27(수) 21:31
아침신문
정치
공작기계
사회
경제
교육
문화/스포츠
관광
사건사고

순천대 인문학술원, 전쟁사 자료총서 전반기 시리즈 완간
2020. 06.23(화) 22:30확대축소
[순천/교육] = 순천대학교(총장 고영진) 인문학술원이 최근「전쟁과 제도·문화 자료집」 출간을 통해 전반기 연구과제인‘전쟁과 문화기획’자료총서 시리즈를 완간했다고 23일 밝혔다.


순천대 인문학술원은 지난 2017년 교육부 대학중점연구소(인문사회연구소) 사업인‘아시아태평양전쟁과 한국전쟁의 역사·문화 효과’연구과제수행을 위해 연구의 전반기 주제인‘전쟁과 문화기획’에 맞춰 연차별로 ▲프로파간다 ▲동원전략 ▲제도를 중심소재로 자료총서 발간을 계획했다.


이에 따라「전쟁 프로파간다 자료집」(2018년)을 시작으로「전쟁과 동원전략 자료집」(2019년)을 순차 발간했으며, 마침내 올해 5월「전쟁과 제도·문화 자료집」을 출판하며 전반기 시리즈를 완간했다.


특히 3년에 걸친 전반기 자료총서 출간의 마지막 성과인「전쟁과 제도·문화 자료집」은 민중의 일상을 새롭게 구획하면서 전시생활로의 재편성을 꾀한 제반 제도에 관한 기초자료이다. 900여 쪽에 이르는 방대한 분량의 이 자료집에는 아시아태평양전쟁과 한국전쟁 시기 전쟁 수행을 위해 고안된 여러 제도의 장치와 효과를 알 수 있는 선별된 자료 137건이 수록되어 있다.


순천대 강성호 인문학술원장은“이번 자료집은 전시 동원과 일상의 전시 재편을 정당화하고 현실화시켰던 법령과 관제 대중조직 등 여러 제도가 민중의 의식과 행동에 미친 영향을 파악한다는 취지에 따라 편찬됐다.”며, “이는 근대권력의 국민 형성 기획을 민중과의 관계 속에서 구체화하고 전시 생활상에 대한 이해를 심화시킴으로써 전반기 연구주제인‘전쟁과 문화기획’을 총괄하는 한편 후반기 주제인‘전시체제와 일상’연구의 시작을 열어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순천대 인문학술원은 전반기 연구총서의 완간 역시 눈앞에 두고 있다. 총 3권의 시리즈 중 「국가권력과 이데올로기」(2019), 「전쟁과 동원문화」(2020)가 이미 출판되었고, 이달 말 「제도와 문화현상」이 출판될 예정이다. 또한, 2020년 9월부터 시작되는 연구 후반기에도 각 세 권의 자료총서와 연구총서 총 6권을 발간할 예정이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청암대학교, 인성지향 인재양성을 위한 교육혁신 프로그램 '청암형 더불어 숨' 성공 개…
청암대학교, 고등직업교육거점지구사업 현판식 행사 진행
청암대학교, 연합봉사단 2023 전문대학 혁신지원사업 청암 연합봉사단 봉사활동 ‘호응…
순천시, ‘2021 청소년 끼 경연대회’ 무관중 언택트 성황리 끝마쳐
청암대학교 Bㅇㅇ교수, 처분 망설이는 청암학원 이사들 눈총!
청암대, 일부 언론보도의 공정성을 요망하는 호소문 눈길
순천시, ‘2021 청소년 끼 경연대회’ 무관중 언택트 공연 열린다
청암대학교 Bㅇㅇ교수, 징역10월. 집행유예2년 ‘사기죄, 배임수재’ 1심 선고
청암대-청암고, 사리사욕 의혹 앞선 "전 김도영 이사장" 추락
채선엽 시인, “제20회 황진이문학상” 본상 수상
기획취재1탄) 학교법인 청암학원 김○○이사장, “직권남용과 이사회 소집요구” 기피…
국립 순천대, 2021학년도 수시모집 경쟁률 4.28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