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25(목) 20:48
아침신문
목포
나주
화순
담양
장성
장흥
강진
해남
영광
함평
무안
영암
진도
완도
신안

강진군, "참좋은된장 강진토하젓" 농식품 가공 공모 사업비 1억 원 선정!

- 맛과 영양 뛰어난 저염식 된장 생산 기반마련 -
2020. 08.19(수) 21:41확대축소
[강진/경제] = 농림축산식품부 주관 ‘2020년도 농식품 제조가공분야 공모’에 전남 강진군의 참좋은된장 강진토하젓(대표 박정임)이 최종 선정돼 1억 원을 지원받는다.

농식품 제조가공 분야 공모사업은 농촌의 다양한 자원을 기반으로 6차산업화를 촉진하고 창업 및 기업 유치를 활성화해 지역의 경제활동 다각화와 소득·고용을 증진하기 위해 추진되고 있다.

이번 공모사업은 가공공장을 구축하고 영양과 맛이 뛰어난 저염식 웰빙 된장 생산 기반시설 확충하기 위해 사업을 신청했다. 일반적으로 된장은 메주에 소금물을 섞어 발효시켜 장을 담근 뒤 간장을 떠내고 남은 건더기로 만들지만, 참좋은된장은 간장으로 빼지 않고 오롯이 된장만을 위해 콩을 사용한다.

참좋은된장 강진토하젓은 2012년 설립돼 저온 숙성한 토하젓을 판매했다. 2015년 한국인의 밥상 TV 프로그램 출연 등 각종 방송 출연을 통해 전국에 홍보됐으며 대기업, 관공서 등에 대량 납품해 우수한 품질이 입소문이 나 유명세가 따르고 있다.

조선이공대학 식품영양학부 조정일 교수의 도움으로 2017년 말부터 발효식품에 대한 연구개발을 통해 생산된 된장을 올해 시판했다. 100% 국내산 재료를 활용해 생산된 된장에는 유익균을 넣어 완전한 밀폐를 통해 두 번 발효하며, 특히 삶은 콩에 소량의 소금과 특허 종균을 접종하여 염분을 줄이고 감칠맛을 살렸다.

‘참좋은된장 강진토하젓’은 2012년부터 ‘강진토하젓’으로 사업을 운영해 오다가 2019년‘참좋은된장 강진토하젓’으로 상호를 변경하고 장류를 생산 품목으로 추가했다. 이번 공모사업 선정으로 농가소득증대, 일자리 창출 등 지역 경제 활성화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한편, 참좋은된장에서 생산하는 된장은 Non-GMO 식재료 지원사업 학교급식 공급품목으로 선정돼 앞으로 관내 55개 학교에 납품될 예정이다.


이승옥 강진군수는 “이번 공모사업 선정은 식품 가공산업 육성을 통한 부가가치 창출을 위해 힘써왔던 노력의 결실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도 농식품 가공·유통으로 일자리 창출 및 지역민 소득증대를 위해 더욱 힘쓰겠다”라고 말했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강진군 농산물 판매 걱정 뚝! 온라인으로 통하다!
강진군 공직자,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재난지원금 기부
강진군, 동절기 모기 유충 방역 실시
강진군, 가족들과 따뜻한 한 잔의 여유 "도두맘 작두콩차"
강진군, 2021년 산불방지 종합대책 추진
이승옥 강진군수, 소비위축으로 어려움 겪는 강진읍상가 방문
강진군, 문화재활용정책 ‘전국적 명성’
강진군, 강진만 갈대 엮어 경관 울타리 설치
강진군, 올 추석 ‘물 속 불로초’ 연근 제품으로, 가족의 건강을 지키세요
강진군, "슈퍼푸드 쌀귀리" 가공식품으로 ‘재탄생’
강진 로컬푸드 직매장 ‘햇고구마’ 1농가 1천6백만 원 매출
강진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전통된장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