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2.27(토) 13:37
아침신문
목포
나주
화순
담양
장성
장흥
강진
해남
영광
함평
무안
영암
진도
완도
신안

강진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전통된장 인기

- 우리 콩과 국내산 천일염 사용, 건강식품 자리매김! -
2020. 09.02(수) 23:10확대축소
[강진/문화] = 최근 코로나19 확산으로 건강식품에 대한 국민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는 발효식품인 강진 전통된장이 큰 인기다.

강진에서는 대표적으로 3곳에서 전통된장을 생산하고 있다.

강진전통된장영농법인에서는‘대한민국 식품명인 65호’로 해주최씨 현감공파 종부인 백정자 선생이 만든 전통된장을 생산하고 있다.

100% 우리 콩과 3년 이상 간수를 뺀 국내산 천일염으로 된장을 담가 국가지정 중요무형문화재 96호인 정윤석 옹기장이 만든 전통옹기에서 숙성한 자연 그대로의 된장이다.

향심씨 장담그는 날 된장은 일반 콩보다 비싼 검정콩과 유기농 콩을 이용해 된장을 만드는 것이 특징이다.

검정콩 된장은 일반 된장에 비해 발효기간이 길어 콩단백질이 더 잘 분해돼 소화 흡수가 좋아 건강에 유익하다.

또한 ‘참좋은된장’에서는 특색있는 된장을 선보이고 있다. 장을 내리지 않고 삶은 콩에 소금과 특허받은 종균을 넣고 발효한다.

‘참좋은된장’ 대표 윤대식 씨는 장 제조 과정에서 외부의 유해 세균이 들어가지 않게 하는 방법을 오랜 시간 연구해 방충, 방부성을 강화했다.

이를 통해 콩의 영양은 그대로 담겨있으면서도 짜지 않은 건강한 된장을 생산하고 있다.

한편, 강진 전통된장은 최근 학교급식 Non-GMO 사업을 통해 관내 학교뿐만 아니라 타 시군에도 납품돼 학생들의 건강한 식습관 형성과 면역력 강화에 도움을 주고 있다.

강진의 10대 농식품 중 하나이기도 한 강진 전통된장은 현재 강진농협파머스마켓 로컬푸드 매장과 택배로 판매되고 있으며, 구입문의는 ☎061-433-8422로 하면 된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강진군 농산물 판매 걱정 뚝! 온라인으로 통하다!
강진군 공직자,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재난지원금 기부
강진군, 동절기 모기 유충 방역 실시
강진군, 가족들과 따뜻한 한 잔의 여유 "도두맘 작두콩차"
강진군, 2021년 산불방지 종합대책 추진
이승옥 강진군수, 소비위축으로 어려움 겪는 강진읍상가 방문
강진군, 문화재활용정책 ‘전국적 명성’
강진군, 강진만 갈대 엮어 경관 울타리 설치
강진군, 올 추석 ‘물 속 불로초’ 연근 제품으로, 가족의 건강을 지키세요
강진군, "슈퍼푸드 쌀귀리" 가공식품으로 ‘재탄생’
강진 로컬푸드 직매장 ‘햇고구마’ 1농가 1천6백만 원 매출
강진군, 면역력 강화에 도움이 되는 전통된장 인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