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5.18(수) 17:28
아침신문
목포
나주
화순
담양
장성
장흥
강진
해남
영광
함평
무안
영암
진도
완도
신안

신안군, 세계자연유산의 중심 신안갯벌 갯벌의 최상위포식자 낙지의 자원관리 인공지능(A.I)화 시작

- 신안군 스마트빌리지 과제 성과보고회 개최 -
2021. 12.14(화) 20:49확대축소
[신안/사회]정순이 기자 =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지난 13일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의 스마트빌리지 『갯벌어장 스마트 낙지 조업지원 및 자원관리 서비스』의 성과보고회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스마트빌리지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에서 2019년부터 지능정보기술(ICT)을 활용하여 농·어촌의 생산성 향상, 안전 강화 및 생활 편의 서비스 발굴을 위해 추진된 사업으로 신안군은 지난 4월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국비 7억 1백만원을 확보, 사업을 추진해왔다.

신안군은 첫 번째 시범사업 대상지로 도초면 갯벌어장을 선정하여 전통 어업분야에 지능정보기술을 융합하여 지역민 스스로가 낙지 자원을 관리하고 생산량을 증대할 방안과 지역 현안 문제 해결을 통해 효율적이고 지속가능한 조업체계 구현을 목표로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주요내용은 갯벌어장의 드론기반 낙지자원량 산정, IoT기술과 지능형 CCTV를 이용한 불법 조업 감시 및 알람 서비스, 원격 센서를 통한 갯벌 환경변화 모니터링 등을 연계한 조업지원 및 자원관리 체계 구축 서비스를 제공하게 된다.

박우량 신안군수는 “신안갯벌은 최고 명품 수산물로 알려진 낙지의 최대 생산지이자, 세계자연유산의 중심으로 세계 최고의 우수성을 인증받은 갯벌이다”며 “지능정보기술을 활용하여 지역주민들의 정주여건 개선을 위해 신안갯벌의 건강성과 낙지자원의 생산량이 증가할 수 있도록 향후 신안갯벌 전역으로 서비스를 확대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신안군, 2022년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 신규사업 추진
신안군, 5월 가정의 날『가족사랑 케이크 만들기』행사 추진
신안군, 세계가 주목하는 퍼플섬 우회도로 개통식 개최
신안군, 흑산면 섬 청소의 날 해양정화활동 실시
신안군, 천일염 첫소금 18,000원에 거래
신안군, 사)한국수산업경영인 신안군연합회제17대ㆍ제18대 회장단 이ㆍ취임식 개최
신안군, 1004섬길역 자은 땅콩랜드 기본구상 보고회 개최
신안군, 장산도 ‘장산 화이트뮤지엄 개관’ 개관전시 <장산에 살어리랐다>展에 114점…
신안군, 제100회 어린이날 맞아 저소득층 아동 위문
신안군, 팔금원산경로당 준공식 성황리에 개최
신안군, (유)천사섬이야기 신안군 지도읍 48개 경로당에 쌀 기부
신안군, 코로나19 단계적 일상 회복 중 해충 방제 활동 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