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5.19(목) 15:11
아침신문
목포
나주
화순
담양
장성
장흥
강진
해남
영광
함평
무안
영암
진도
완도
신안

신안군, 수산자원 산란·서식장 조성사업비 100억 확보

- 수산자원 회복과 불법어업 근절 큰 역할 기대 -
2022. 01.24(월) 16:09확대축소
[신안/사회]문근미 기자 = 신안군(군수 박우량)은 해양수산부에서 시행하는 2022년 수산자원 산란·서식장 조성사업에 응모하여 2건이 선정됐다.

이번 공모에 선정된 사업은 비금 노대도 인근 해역과 흑산 가거도 국흘도 해역에 산란·서식장 조성 등을 추진하며, 사업비는 총 100억원으로 2022년부터 2026년까지 매년 각각 10억원씩 투입, 5년간 추진한다.

신안군은 최근 기후변화와 무분별한 남획에 따른 자원고갈, 서식환경 축소 등 다양한 요인으로 지속적인 감소추세에 있는 수산자원량 회복과 함께 어업인 소득증대에 큰 보탬이 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특히, 사업시작과 동시 조성지구를 수산자원 관리수면 지정과 자율관리공동체 및 관리위원회를 구성한 후 자율적 관리이용 규제는 물론 불법어업, 외지선박 차단 등 자체 감시 등을 통해 체계적으로 수면을 관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이번에 선정된 수산자원 산란·서식장 조성은 수산종자 자원조성과 함께 인공어초(서식과 은신처) 등을 시설하고, 지속적인 폐어구(어망) 수거 등 어장환경 개선과 모니터링을 해나갈 계획이다.

박우량 신안군수는“금번 공모사업 선정을 통해 수산자원 회복과 현지어업인 보호를 통한 소득증대 등 1석2조의 효과가 기대된다”면서,“여기에 그치지 않고 관내 해역을 대상으로 지속 가능한 수산자원 공급거점 마련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말했다.

신안군은 현재까지 전복, 해삼 등 총 39종, 38,900천미의 수산종자 방류와 40,526개의 인공어초를 투하하여 수산자원회복과 어업인 소득증대에 기여하고 있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신안군, 2022년 중증장애인 맞춤형 공공일자리 신규사업 추진
신안군, 5월 가정의 날『가족사랑 케이크 만들기』행사 추진
신안군, 세계가 주목하는 퍼플섬 우회도로 개통식 개최
신안군, 흑산면 섬 청소의 날 해양정화활동 실시
신안군, 천일염 첫소금 18,000원에 거래
신안군, 사)한국수산업경영인 신안군연합회제17대ㆍ제18대 회장단 이ㆍ취임식 개최
신안군, 1004섬길역 자은 땅콩랜드 기본구상 보고회 개최
신안군, 장산도 ‘장산 화이트뮤지엄 개관’ 개관전시 <장산에 살어리랐다>展에 114점…
신안군, 제100회 어린이날 맞아 저소득층 아동 위문
신안군, 팔금원산경로당 준공식 성황리에 개최
신안군, (유)천사섬이야기 신안군 지도읍 48개 경로당에 쌀 기부
신안군, 코로나19 단계적 일상 회복 중 해충 방제 활동 개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