즐겨찾기 추가
3.21(화) 20:08
아침신문
전남
전남교육청
여수
순천
광양
구례
곡성
고흥
보성

여수시, 국보 진남관 중수 상량식 열어

15일 보수축원 및 안전준공 기원…2024년 말 공개 예정
2023. 03.15(수) 17:04확대축소
[여수/사회]정순이 기자 = 여수시(시장 정기명)가 15일 오전 ‘국보 여수 진남관’ 중수 상량식을 열었다.

이날 상량식에는 정기명 여수시장과 김영규 시의회 의장, 문화재청 이경훈 차장을 비롯한 관련 단체, 지역주민 등 100여 명이 참석했다.

여수시립국악단 공연으로 시작된 행사는 여수향교 김세규 전교 주재로 진남관의 보수를 축원하고 안전한 준공을 기원하는 고유제 봉행과 상량문을 마룻대에 봉안하는 의식 순으로 진행됐다.

‘상량문’은 한국문화예술위원회 심의위원인 신병은 시인이 작성, 한국서예협회 박정명 초대작가가 휘호했으며, 우리 민족의 정신과 진남관에 대한 자부심, 긍지를 담았다.

시는 지난 2017년 가설덧집 설치와 진남관 해체로 진남관 보수정비사업을 본격 추진했으며, 발굴조사, 초석․기둥․목부재의 조사 및 조립 등은 문화재청 기술지도단 자문을 받아 진행하고 있다.

앞으로 시는 지붕기와 및 단청 마무리 공사 등을 거쳐 2024년 말경에는 진남관을 공개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우리 문화유산을 바로 알고 잘 보존될 수 있도록 고증․연구하는 과정에서 공사가 지연됐다”며, “남은 공사도 우리 시민의 자긍심이자 역사를 지켜나간다는 사명감을 갖고 끝까지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코로나로 중지됐던 진남관 보수현장 공개관람이 오는 4월부터 재개돼 둘째․넷째 주 토요일 오전과 오후 각 1회씩 진행된다.
첫 관람은 4월 8일로 오는 25일부터 여수시 홈페이지 내 OK통합예약시스템에서 예약할 수 있다.






아침신문 mornnews@hanmail.net        아침신문 기자의 다른 기사 보기

여수시, 둔덕동 ‘2호 수소충전소’ 22일 운영 시작
여수시, 국토교통부 ‘드론 실증 도시 구축’ 공모사업 선정
여수시, ‘여수시 ․ 여수유족회 ․ 지역사회연구소’ 여순사건 신고기간 연…
여수시, 청년 면접 정장 무료대여 ‘꿈뜨락 옷장’ 운영
여수시, 국보 진남관 중수 상량식 열어
여수시, 2023순천만국제정원박람회 입장권 1억 원 사전구매 약정
여수시, 수산에 활력 불어 넣는다!
여수시, 자동차 탄소중립포인트제 참여자 모집
여수시, ‘고향사랑 기금사업’ 아이디어 공모 내달 21일까지
여수시, 미국 뉴포트비치시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협력 ‘약속’
여수시, 개항 100주년 기념식 개최
여수시, 2026여수세계섬박람회 해외홍보 ‘스타트’